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KOSPI200 지수 옵션 거래 종류 : 형태별, 결제월별, 행사가별

반응형

 

 

옵션투자를 하는 데 있어서 개인투자자들은 장기적으로는 돈을 잃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위험한 투자이기 때문에 2015년부터는 파생상품을 거래하는데 규제를 두기 시작했습니다. 

옵션을 거래하려면, 주식거래 계좌와 별도로, 선물옵션 계좌를 새로 개설해야 합니다.

 

 

■ 계좌개설

 

1) 사전교육 30시간을 이수하고 모의 거래에 50시간을 참여해야 파생삼품 거래가 가능합니다. 

2) 계좌 개설 후 1년간은 선물거래와 옵션 매수만 가능합니다.

3) 기본 예탁금이 3000만원이며, 1년이 지나서 옵션 매도 거래도 하고 싶다면 기본 예탁금이 5000만원입니다. 

 

선물옵션계좌 개설절차

 

 

 

■ 거래대상지수

 

 

 

 

KOSPI200 지수 옵션거래는, KOSPI200 지수를 매매대상으로 합니다.

 

 

 

■ 거래단위

 

KOSPI200 옵션가격 × 25만원 (미니옵션의 경우 옵션가격*5만원)

 

 

■ 옵션 거래의 종류 1. 형태별

 

1) 콜옵션 매수 :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는 권리가 콜옵션입니다.

2) 콜옵션 매도

3) 풋옵션매수 :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가 풋옵션입니다. 

4) 풋옵션 매도

 

주가상승이 예상될 때 : 콜옵션 매수, 풋옵션 매도

주가하락이 예상될 때 : 풋옵션  매수, 콜옵션 매도

 

 

■ 옵션 거래의 종류 2. 결제월별 

 

KOSPI200 지수옵션의 결제월별 옵션의 종류는 12월물 3개, 반기물 2개, 분기물 2개, 월물 4개로 총 11개가 있습니다. 

 

 

 

1) 12월물 3개(당해연도, 다음연도, 다다음연도)

2) 반기월물 2개(당해년도 6월, 다음연도 6월)

3) 분기월물 2개(당해년도 3월, 9월)

4) 월물 4개(당해년도 비분기월 4개) 

 

 

■ 옵션거래의 종류 3.  행사가별 

 

1) 등가격 옵션 (ATM :  At The Money Option) 

 

등가격옵션은 지수와 행사가격이 같은 옵션입니다.

 

코스피 200 지수가 225라면 등가격의 행사가격도 225이며, 만약 행사가격 중 225가 없다면 225와 가장 가까운 값이 등가격이 됩니다. 

 

▶ 등가격 옵션은 권리행사시 이익도 손해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내가격 옵션 (ITM : In The Money option) 

 

내가격옵션은 현재 옵션의 내재가치가 있는 상태의 옵션을 말합니다. 내재 가치가 있다는 말은, 이 옵션을 행사할 경우 이익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콜옵션의 경우 KOSPI 200지수보다 행사가격이 낮은 상태에 있다면 내가격 상태인 것입니다. 

코스피 지수가 현재 225라면 그보다 낮은 행사가격인 222.5, 220, 217.5, 215 ... 등이 내가격 행사가격이 됩니다. 

 

풋옵션의 경우 팔 수 있는 권리이므로, KOSPI200 지수보다 행사가격이 더 높은 상태에 있을 경우 내가격 상태가 됩니다. 

 

▶ 내가격 옵션은 권리행사시 이익이 발생합니다. 

 

 

 

 

3) 외가격 옵션 (OTM : Out The Money option)

 

외가격이란, 옵션에 내제 가치가 없는, (out the money) 상태입니다. 즉 옵션을 지금 행사한다면 이익이 발생하지 않으며 오히려 손실을 입게 되는 경우입니다.

 

콜옵션의 경우 KOSPI 200 지수보다 행사가격이 높은 상태에 있다면 외가격 상태입니다.

풋옵션의 경우 KOSPI 200지수보다 행사가격이 낮은 상태에 있다면 내가격 상태입니다.

 

 

외가격 옵션으로 거래가 되는 이유는, 만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시간가치로 인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재가치가 없기 때문에 아주 낮은 가격에 거래가 됩니다. 등가격에서 멀어질수록 가격이 급하게 낮아집니다.  

이렇게 등가격에서 멀어질 수록 deep OTM이라고 하며, 이 옵션은 기관이 주로 매도하고, 큰 폭의 주가 변동을 기대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투기성으로 매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외가격옵션은 권리를 행사하더라도 이익이 없는 옵션입니다.

 

 

■ 최종거래일 및 거래개시일

 

 

 

최종 거래일은 각 결제월의 두 번째 목요일입니다. 공휴일인 경우 순차적으로 앞당겨집니다.

 

최종거래일에 결정되는 KOSPI200 지수를 기준으로, 남은 옵션이 청산됩니다. 

최종거래일의 다음 거래일이 최종 결제일이 됩니다. 이 날부터 새로 생기는 결제월물의 거래가 시작됩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링크된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옵션거래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옵션 거래의 개념, 특징 (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