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주요 경제지표 알아보기 1. 고용동향

반응형

 

 

주식을 다루는 경제 방송을 듣다 보면 미국의 금리 변화에 민감하고 그 외에도 고용 동향에 대해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자주 소개해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지표는 주식시장에 대한 메세지를 주기 때문에 이런 지표를 수시로 확인하고 이해해야 투자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 지표 중 고용지표, 소비지표, 기업지표의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으며, 그중 고용지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용 지표가 중요한 이유

 

 

사람들의 소비는 기업의 수익으로 이어지고, 기업의 이익은 추가적인 고양을 낳으며 경제는 순환됩니다. 따라서 미연방준비국과 시장참여자들은 고용 현황 지표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헌 주요 고용지표들 가운데는 1. 고용보고서, 2.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있습니다. 

 

 

1. 고용보고서 Employment Situation

 

 

고용보고서는 미국노동부 통계국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미국 고용보고서 사이트

 

Employment Situation - 2024 M11 Results

 

www.bls.gov

 

 

  • 조사방법: 미국 노동부 산하 통계국은 매달 설문조사를 하여 노동시장을 확인하고, 그 결과인 고용보고서를 매달 첫째 주 금요일에 발표합니다. 
  • 주요 내용: 보고서에 포함된 내용을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그중에서 핵심정보인 실업률, 비농업 고용, 평균 주동 근로시간, 평균 시간당 수입을 위주로 확인해 보면 됩니다. 

 

특히 실업률이 예상보다 높으면 (경제학자들은 실업률이 4.6~5%인 상태를 이상적인 고용상태로 보는 편입니다.) 시장은 고용시장 상황이 좋지 못하고 판단하여 주식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핵심정보(실업률)

 

 

2.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 (Initial Jobless Claims)

 

 

ㅁ 실업수당이란 ?

 

미국 50개 주에서는 실업자에게 재취업과 기본적인 생계유지를 위하여 실업수당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업자가 되면 최대 26주까지 정부로부터 실업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ㅁ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란?

 

지난 한 주 동안 실업자가 얼마나 더 증가했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 조사 방법: 미국 각 지역의 정부기관들은 매주 일요일부터 차주 토요일까지 일주일 동안 신청된 실업수당 신규 청구 건수를 집계하고, 이를 모아 미국 노동부 산하 고용 훈련국을 통해 매주 목요일 발표합니다.
  • 내용 : 계절적 요인, 특정 이슈로 인한 변동성을 해결하기 위해 4주 동안의 평균 청구 건수도 함께 발표합니다.

 

실제 집계한 데이터로 산출되기 때문에 미국의 고용 상황을 가장 정확히 알 수 있는 척도로 평가받습니다.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늘어났다는 것은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의 수가 늘어났다는 것이므로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쉽습니다. 

 

 

반응형